KMO(Korean Mathematical Olympiad)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수학 경시대회입니다. 과학고, 영재학교를 희망하는 아이들이 많이 응시하는 시험이라고 하네요. 저희 아이도 수학에 흥미가 있고 난이도 높은 시험에 관심 있어하기에 한국수학올림피아드 KMO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KMO는 중등부와 고등부가 있는데 중등부에 대해서만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KMO 대회구조
1차 시험 : 단답형 20문제를 제한시간 4시간 안에 푸는 형식으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주로 5월에서 6월 사이에 치러지며 올해 2024년은 1차 시험 결과발표까지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1차 시험 합격자들 중 여름학교 입교대상자를 따로 뽑는다고 합니다.
2차 시험 : 오전, 오후 3시간씩 총 6시간 동안 시험이 치러지며 4문제씩 총 8문제 서술형 답을 적는 방식으로 10월~11월 정도에 시험이 치러진다고 합니다. 1차 시험 결과 전국상 동상 이상 혹은 지역상 동상 이상 수상자에게 2차 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하여 2차 시험 후 상위 아이들을 따로 선발하여 겨울학교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최종 시험 Final KMO : 최종 후보 선발시험으로 중고등부를 나누지 않고 시험을 치르며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IMO) 최종 후보 13인선발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험이라고 합니다.
대표선발 최종시험 TST : 응시자는 13명 내외로 이 시험으로 한국대표 6인을 선발하는 시험이라고 합니다.
시험의 난이도는 1차 시험은 단답형의 문제라 중등부의 경우 독학으로 공부하여 시험을 치러볼 수는 있어도 2차 시험인 서술형의 경우 상당한 지식을 요구하는 내용 같습니다. 물론 관련된 책자와 강의가 있으니 시험을 준비하시는 가족의 경우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만약 아이가 시험에 응시해 보고 싶다고 한다면 제대로 한번 알아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 KMO 홈페이지에도 한번 방문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https://www.kmo.or.kr/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