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얼마 전 운전 중에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없이 하이패스 차선을 통과했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많이 당황하고 자칫 하면 사고가 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평상시 저는 시내운전만 하는 상황이라 가끔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는 현금으로만 요금을 지불했는데 만약 저처럼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이 하이패스 차선으로 통과 후 고속도로 미납요금은 어떻게 납부해야 하는지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이패스 차로는 단말기가 있어야만 통과가 된다?
우선 하이패스 차로는 차단기가 따로 없기 때문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있는 차, 없는 차 구분 없이 통과는 가능합니다. 저도 현금으로만 결제를 해왔기 때문에 현금전용 차로로 진입하여 통과하였는데 현금전용 차선이 아무래도 가장 끝 차로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어려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에는 큰 트럭이 뒤에서 속도를 내고 오는 중이라 부득이하게 하이패스 차선을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하이패스 차로 이용 후 해야할 일
단말기없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시면 안 되지만 저처럼 사고의 위험이 있거나 긴급한 경우 하이패스 차로 통과 후 미납요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저는 인터넷을 통해 미납요금을 납부하였는데요 그 방법을 자세히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생각나는게 고속도로라서 한국도로공사 사이트를 검색했습니다.
1. 한국도로공사 검색
2. 한국도로공사 사이트 클릭
3. 한국도로공사 사이트 접속
4. 화면에 보이는 미납통행료를 누르신 후
5. 바뀐 화면에서 다시 미납통행료 납부 바로가기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고속도로통행료 홈페이지로 연결이 되면서 새로운 창이 나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대표화면에 차량번호만을 입력하여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 후 미납요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계좌이체, 후불, 신용카드 등으로 납부가능하며 ARS를 통한 납부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없이 상습적인 하이패스 차로 이용 시에는 부과통행료 10배가 부과될 수도 있으니 일부러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시범사업으로 하이패스차로에서 단말기 없이 자동차 번호판인식을 통해 15일 이내에 통행료를 자진납부하는 방식을 도입한 구간이 있습니다. 시범사업이 잘 운영되어 전국 고속도로에 적용되는 시기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를 바로 이용하실 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https://www.hipass.co.kr/